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JavaScript

자바스크립트 코딩과 실행방법

자바스크립트는 코딩을 한 후에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실행할 수 있다.


물론 맥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간단한 설정 후에 터미널 상에서 실행을 할 수 있다.


보편적으로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웹 브라우저는 컴퓨터를 사용하면 모두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실행은 웹 브라우저로 진행하도록 하겠다.






Javascript. 말 그대로 자바 스크립트이기 때문에 스크립트 언어이다. python, ruby와 같은 언어를 공부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

javascript는 클라이언트 측 언어이다. 쉽게 말하면 사용자 측 언어라는 것이고 서버 측 언어는 NodeJS가 있다.




우리가 언어를 배우면 기본적인 틀을 배우고 시작한다.


C 언어에서 int main(void) {} 를 작성하는 것 처럼 말이다.




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틀을 작성해주어야 한다.




1
2
3
<script>
    alert('Hello World!');
</script>
cs



위 코드를 보면 1라인과 3라인에서 script로 시작하고 닫는것을 볼 수 있다. script라고 명시를 해주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.


2라인에서 alert는 메시지 창을 띄워주는 역할을 한다. 괄호안에 문자열을 넣어주면 해당 문자열이 나타난다.


hello.html이라고 저장을 한 뒤에 실행을 시켜보자. 아래와 같이 창이 하나 나타날 것이다.






또다른 방법으로는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방법이다.



크롬이나 익스플로어 혹은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를 실행 시킨후 개발자 도구를 실행한다.


크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.



개발자 도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코드들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.




여기서 상단의 Console 부분을 클릭해보자.




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<script></script>는 사용하지 않고 원하는 코드를 작성만 해주면 된다.





직접 작성하여 실행하는 방법과 웹 브라우저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.

'Programming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건문, 반복문  (0) 2017.02.19
변수와 자료형  (0) 2017.02.19
javascript for pentester 정리  (0) 2016.03.3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