참조자가 무었인지에 들어가기 앞서서 포인터를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변수 num에 123이라는 값을 넣고 num의 주소값을 po에 넣고..... 등등 있습니다.
이 소스를 보고 이해를 하셨다면 포인터를 잘 이해하고 계신거겠죠. 저는 다 까먹었습니다. ㅠㅠ
http://keybreak.tistory.com/149
http://keybreak.tistory.com/152
위 소스에서 처음보는 선언이 있습니다. int &num2 = num; 인데요. num2의 주소값에 num의 변수를 넣어주는걸까요? 어디 이상한 선언이 하나 타나났습니다.
이 이상한 선언이 바로 참조자 라는 것인데요.
참조자는 별명과 같습니다.
자신의 이름이 있지만 별명을 부르는 경우도 있죠. 참조자가 바로 그런것 입니다.
그러면 그 이상한 선언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.
num이라는 변수를 num2라는 별명으로 선언한다. 라는 의미가 됩니다.
그래서 참조자는 원래 선언한 변수대신 사용이 가능합니다.
어떻게 다양하게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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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조자의 개수
위 소스처럼 참조자를 겹치고 겹치고 겹치고 겹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. 하지만.... 이렇게 쓸 일이 있을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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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언과 동시에 참조
참조자를 선언하는데 어떤것을 참조하지 않으면 주석처리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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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언은 변수의 이름으로
참조자에 상수값을 넣을 수가 없습니다. NULL도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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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열요소로 초기화
배열의 요소 하나하나에도 참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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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터로 초기화
포인터 변수를 참조자를 이용해 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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